제주에서 작은 IT 사업을 하고 있는 유지 아빠가 보고 듣고 느끼는 진솔한 이야기를 나누는 공간입니다.

웹 & IT/웹기획

웹기획 | 벤치마킹에 대해서...

유지아빠 2008. 7. 25. 08:19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웹기획자들은 항상 벤치마킹을 해야 합니다.

웹기획의 시작 부터 끝까지 벤치마킹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습니다.

왜 벤치마킹이 중요한가 하면, 이 세상에 모든 사람들이 비슷 비슷한 생각을 하고 있으며, 그 중에는 아주 뛰어난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고, 많은 사람들이 비슷한 문제를 가지고 고민을 했다는 겁니다.
그래서, 그 사람들의 생각을 참조하고,  새로운 것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 벤치마킹이 필요하다는 겁니다.

벤치마킹은 누군가의 아이디어를 베끼는 것이 아닙니다.
누군가의 아이디어와 디자인 메뉴구성을 베끼는 것은 표절이지요.
절대로 해서는 안되는 겁니다.

하지만 벤치마킹은 앞으로 만들 사이트에 대한 참조를 위해서, 이 사이트 저 사이트를 돌아다니며, 각각의 사이트를 장 단점을 분석하여, 자기의 것으로 만드는 겁니다.

그 사이트가 국내 사이트가 될 수도 있거, 해외 사이트가 될 수도 있습니다.

벤치마킹이 대상이 되는것은 디자인일 수도 있으며, 프로그래밍이 될 수도 있으며, 전체적인 UI가 될 수도 있습니다.

벤치마킹을 하기 위해서는 앞전에서도 말했듯이 어떤 사이트를 만들것인가 하는 기획이 먼저 나오고 난 후 , 검색엔진을 통해, 비슷한 카테고리를 검색을 해 보는 것입니다.

여러가지 사이트를 보고 그것들에 대한 분석을 아주 철저하게 하는 것이 좋겠지요.
그래야 자신이 만들 사이트에 대한 장점으로 만들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벤치마킹을 아주 철저히 한다고 해도 기획자가 타 사이트 기획자의 의도를 정확하게 알 수 있을 순 없습니다. 단지 참조만 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벤치마킹시 참조해야 할 항목들은 다음 시간에  살펴 보겠습니다.



'웹 & IT > 웹기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웹기획 | 디자인 - 뉴스 사이트  (0) 2008.07.29
웹기획 | 디자인  (0) 2008.07.28
웹기획 | 웹사이트 분석하기  (0) 2008.07.27
웹기획이란 무엇인가?  (0) 2008.07.24
웹 기획 기초를 들어가며....  (0) 2008.07.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