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에서 작은 IT 사업을 하고 있는 유지 아빠가 보고 듣고 느끼는 진솔한 이야기를 나누는 공간입니다.

웹 & IT/웹기획

웹기획 | 해외 뉴스 사이트

유지아빠 2008. 7. 29. 20:27
한국의 뉴스 사이트에 대한 분석을 해봤는데 이번에는 미국의 유명한 IT News 사이트인 CNET 과 ZDNET을 비교해 보도록 해보겠습니다.
먼저 아래의 화면을 보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와 같이 CNET은 사이트 초기부터 노란색을 기본으로 디자인을 구성했습니다.
마찬가지로 ZDNET 또한 파란색을 기본으로 디자인을 구성했지만, 최근들어 디자인을 전면 개편했습니다.

CNET 은 한국의 뉴스 사이트와 비슷한 C 형태의 사이트 디자인을 갖추었습니다.

이와 같이 뉴스 사이트의 디자인 구성은 전세계적으로 비슷한 양상을 지니고 있습니다.
즉 이런 방식이 사용자들고 익숙하고, 많은 콘텐츠를 취급하기 때문에  C 형이 방식이 가장 적합 할 수도 있습니다.

ZDNET 을 보면 변형된 B형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리뉴얼된 사이트는 CNET 보다 훨씬 콘텐츠에 집중가능하게 만들어 줍니다.
특히 진한 남색과 빨간색의 대비로 메뉴 구성이  보단 직관적으로 보이는 장점이 있습니다.

CNET 또한 화면 중앙에 메인 콘텐츠가 바뀌는 방식을 취하지만, 제가 보기에는 ZDNET이 훨씬 직관적이라고 판단됩니다.

디자인 관련한 내용은 추후 다룰 기회가 많기 때문에 웹기획 기초 부분에 디자인은 이상 마치고 다음으로 콘텐츠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 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