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에서 작은 IT 사업을 하고 있는 유지 아빠가 보고 듣고 느끼는 진솔한 이야기를 나누는 공간입니다.

PC & Mac

아수스 P8Z77-V 시스템 완전히 꺼지지 않는 문제 해결 방법

유지아빠 2012. 6. 1. 17:05

이번에 PC 조립하면서 마음먹고 ASUS  P8Z77-V 보드를 구입하여 사용하면서 아주 이상한 현상이 있었다.

분명히 윈도우 7에서 시스템을 종료하면 모니터부터 시작하여, 하드까지 꺼지는데, 유독 CPU 팬 및 케이스 팬들은 계속해서 동작하는 것이다. 그래서 전원버튼을 3초이상 누르고 있으면 시스템이 완전히 꺼지는데, 이에 대한 해결방법을 찾을 수가 없었다. ㅠㅠ 거의 3일 밤 새고 문제점을 찾느라 윈도우 장치 관리자 부터 인터넷을 샅샅히 뒤졌다.



[문제의 ASUS P8ZZ-V 보드]


그래서 거의 자포자기 하다 구글링 하다 발견한 해결법

CMOS를 클리어해주면 된다!!!

앗! 이건 시도해 보지 않은 것인데, 하면서 바로 CMOS를 한번 클리어 해줬더니, 완벽하게 정상적으로 시스템이 종료된다. ㅜㅜ


아 이것때문에 엄청 고생많이 했는데...


방법은 이렇다.


메인보드에 있는 CMOS 점퍼의 위치를 잠시 변경해 주면 된다.





먼저 위의 사진에 있는 빨간 박스안에 있는 파란색 점퍼가 있는 것을 확인한다.


먼저 파워에 연결되어 있는 전원 케이블을 빼준다. !!  이거 정말 중요~~ 전원 케이블을 완전히 뺀 후 작업해야한다.


전원 케이블이 빼진 것을 확인 한 후 점퍼를 빼서 한칸 옆쪽으로 옮긴다. 


아래 그림처럼...




반드시 점퍼를 옮긴 후 5~10초 정도 꼽은 후 원래 상태로 꼽아야 한다.


절대 중요!! 


전원 케이블이 파워에서 빼져 있는지, 그리고 점퍼를 옮긴 후 원래 상태로 복귀했는지.


그후 시스템을 재부팅 후 Bios 세팅을 해 주면 윈도우 7에서 시스템 종료를 해도 시스템에 있는 모든 전원이 정상적으로 꺼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