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에서 작은 IT 사업을 하고 있는 유지 아빠가 보고 듣고 느끼는 진솔한 이야기를 나누는 공간입니다.

웹 & IT

브라우저 호환성 테스트 modern.IE

유지아빠 2013. 2. 1. 12:45

웹 개발자들은 요즘 상당히 피곤한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특히 HTML5와 CSS3의 출현으로 웹 표준에 대한 요구가 많고, 웹 표준으로 사이트를 개발하려면 IE 이전 버전과의 호환성에서 많은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제가 쓴 책에서도 HTML5와 CSS3을 이용해서 사이트를 만들때 발생하는 호환성 문제에 대해서 많은 지면을 할애하면서 설명을 드렸으며, 특히 HTML5 와 CSS3가 작동하지 않는 IE6, 7, 8 버전에 대해서 어떻게 대처애햐 하는지에 대한 내용도 많은 설명을 했습니다.


IE 하위 버전에 대한 테스트는 보통 IETester 라는 도구를 사용하긴 하는데, 이 도구가 조금은 버그가 있은 편이라서 완벽하지 않고, 어떤 문제가 있는지, 설명해 주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필자인 경우에는 IE6버전이 가장 문제가 되는데요. 이 경우에는 윈도우 7에는 윈도우 XP 가상 모드를 통해서 실제 IE6에서 사이트를 테스트 해 보곤 합니다. 


다른 브라우저 크롬이나 파이어폭스 그리고 사파리인 경우에는 자체적으로 업데이트도 자주 되는 편이기 때문에, 이런 브라우저에 대한 호환성 테스트는 별 신경쓰지 않아도 크게 문제가 되진 않지만, 한국에서는 IE 브라우저의 점유율이 높아도 아~~주 높기 때문에 반드시 이런 브라우저 호환성 테스트를 해야만 합니다.


MS에서도 이런 문제를 인식하고는 있었겠죠.


그래서 이번에 http://www.modern.ie/ 라는 사이트를 이용해서 각 브라우저별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해 줄 수 있는 사이트를 만들었습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3가지를 메인 버튼으로 바로갈 수 있게 했는데요. 

먼저 Scan s Webpage 는 현재 만드는 사이트를 스캔해서 무슨 문제가 있는 지 확인하는 곳 입니다.



지금 제가 만들었는 사이트 한번 스캔해 봤더니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큰 문제는 없고 호환성 문제가 있는데, 이 문제는 현재로써는 무시해도 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별 상관은 없을 듯 합니다.



제가 가끔 들어가는 다른 사이트를 한번 스캔해 봤더니 아래와 같은 문제점이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PC 상에서 IE로만 브라우징을 할 때는 큰 문제가 없지만 플러그인 문제 그리고 요즘 이슈가 되는 "반응형 웹 디자인 문제, 브라우저 확인 문제 등이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웹 디자이너가 웹 개발자 분이시면, 현재 본인이 만든 사이트 한번 여기서 스캔해 보시면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 지 알 수 있으니, 지금 바로 한번 테스트 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외의 내용은 조만간 다시 포스팅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