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에서 작은 IT 사업을 하고 있는 유지 아빠가 보고 듣고 느끼는 진솔한 이야기를 나누는 공간입니다.

카메라와 사진이야기/DSLR 렌즈

최고의 완소렌즈 시그마 오식이 SIGMA 50mm F1.4 HSM 3부 오식이 화질

유지아빠 2013. 3. 8. 21:21

오늘 오식이의 조리개별 화질을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정확한 화질 테스트를 위해서 아래의 그림과 같이 벽돌을 기준으로 중앙부 주변부 그리고 극 주변부 3곳의 화질을 조리개 별로 어떻게 나오는 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보다 정확한 테스트를 위해서 주광하에서 삼각대에 카메라를 설치하고, 릴리즈를 이용해서 카메라의 충격을 최소로 줄였습니다.



상단의 이미지의 조리개 정보는 포토샵에서 수정되었기 때문에 부정확한 값이 표시되었습니다. 실제 조리개값은 F1.4 상태입니다.


아래의 이미지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시그마 오식이는 F1.4에서도 준수한 화질을 보여 줍니다. 

F 1.4에서는 중앙부와 비교할 때 극 주변부는 화질 저하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F2 부터는 중앙부와 극 주변부까지 선명해 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F4 부터는 선명도가 증가하기 시작하며, F5.6부터는 최고의 화질을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소 조리개 값인 F16에서도 준수한 화질을 보여 줍니다. 




직접 조리개 값이 변할때 화질이 변하는 모습을 동영상으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시그마 오식이의 조리개별 화질 변화를 살펴봤습니다.


오식이는 최대 개방에서도 아주 만족할만한 화질을 보여주지만 F2 정도의 조리개에서는 아주 쨍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