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에서 작은 IT 사업을 하고 있는 유지 아빠가 보고 듣고 느끼는 진솔한 이야기를 나누는 공간입니다.

웹 & IT

“한국 웹, 미중일보다 전력소모 커“…왜? - ZDNET 기사 중

유지아빠 2012. 5. 19. 14:43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20518180333


오늘 ZDNet 기사 중 흥미로운 기사를 하나 봤다.

제목이 “한국 웹, 미중일보다 전력소모 커“…왜? 라는 기사인데 기사의 핵심은 다음과 같다.


정부가 지난해보다 여름맞이 전력난 대비 시점을 앞당긴 가운데 국내 웹 환경이 해외보다 많은 전기를 쓰게 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주목된다. 주요 원인은 어도비의 인터넷 멀티미디어 기술 '플래시'가 많은 탓으로 분석됐다.

즉 한국의 웹은 지금도 플래시 사용량이 많다는 것이다.

한국의 웹은 아주 화려한 것을 좋아하는 경향이 많아, 사이트의 메인 메뉴를 만들때도 플래시를 사용하고, 초기 화면의 이미지인 경우에도 플래시를 이용하는데, 왠만하면 플래시 사용을 자제했으면 한다.



정말 플래시를 많이 사용하는 사이트 들어가 보면 컴퓨터가 늘여진다는 느낌을 받는데, 그것은 플래시가 CPU를 과도하게 점유해 버리기 때문이다. 거의 10년전 게임회사에서 웹 사이트 제작할 때, 보다 화려한 사이트를 만들려고 플래시를 과도하게 사용하다 보니, 실제 중요한 게임을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겨 버린것이다. 물론 내가 사용하는 PC는 그때 당시 기준에서도 좋은 사양이기 때문에 문제가 없었지만, 그 이하의 PC에서는 문제가 생긴 것이다. 그래서 웹 페이지를 띄워놓고, 작업 관리자를 실행해보니, 웹 페이지가 CPU를 90% 이상 점유해 버린 것이었다. 바로  그 웹 페이지의 플래시는 대폭 수정되어서, 사용자들에게 다시 공개되었는데, 그때 이후로 플래시는 거의 사용하지 않게 되었다.


지금은 많은 웹 사이트들이 웹 표준을 따르기 때문에 메인 메뉴 같은 곳에는 플래시를 되도록 이면 사용하지 않는다. 하지만 지금도 많은 웹 사이트들이 플래시를 많이 붙이고 있는데, 제발 왠만하면 빼서, jQuery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jQuery는 플래시 보다 훨씬 가볍고, 기능이 뛰어난 효과를 낼 수 있다.


웹 개발자들이여 이제 플래시는 버리자!!

어도비도 플래시를 버릴 수 없어 플래시로 제작한 것을 HTML5 + CSS + Javascript 파일로 만들어 주는 도구를 CS6에 포함했다. 그러니 왠만하면 플래시 파일 즉 SWF 파일은 웹 페이지에서 빼 버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