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에서 작은 IT 사업을 하고 있는 유지 아빠가 보고 듣고 느끼는 진솔한 이야기를 나누는 공간입니다.

웹 & IT

전세계 브라우저 통계 2011.11월 부터 20112년 11월까지

유지아빠 2012. 11. 22. 16:07

제가 아무래도 웹쪽 일을 하다 보니, 사용자들이 어떤 브라우저를 사용하는지 궁금해 할때가 많습니다.

웹 사이트 개발을 하다 보니, 저는 기본적으로 모든 브라우저를 설치해서 사이트가 개발 될 때 마다 모든 브라우저에서 테스트 해 보곤 합니다. 그나마 현재는 웹 표준으로 개발하다 보니, 상대적으로 모든 브라우저에서 테스트를 덜 하긴 합니다만, 그래도 특정 브라우저에서 오류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일단 기본적으로 IE 최신 버전에서 테스트해보고, 크롬과 파이어 폭스는 반드시 테스트 해 봅니다. 

그리고 나서 하위 IE 브라우저에서 사이트가 어떻게 보이는 지 살펴보곤 합니다.


또한 가끔 브라우저 통계를 보기 위해 브라우저 사용에 대한 통계를 제공하는 사이트도 방문을 하는데, 상당히 흥미로운 결과가 나와서 여러분과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브라우저는 크롬입니다. 제가 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아래의 그림을 보시면 2012년 5월을 기점으로 크롬이 IE을 앞서는 모습을 보여 줍니다.





아직도 한국은 IE가 압도적이긴 합니다만, 그래도 2012년 9월에는 70%까지 떨어진 적도 있었습니다. 상당히 고무적인 일이네요.



아주 특이한 것은 북한에 대한 데이터도 있다는 것입니다. 북한도 IE을 많이 사용하다 지금은 크롬이 IE을 한참 앞선 모습인데요. 아마 사용하는 OS가 리눅스 계열을 많이 사용해서 그런것이 아닌지 조심스럽게 예측해 봅니다.



일본도 한국과 동일한 양상을 보여주긴 합니다만, IE가 50%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 보단 양호하네요.



미국 또한 IE계열을 많이 사용하고 있기 하지만, 점유율이 40%이하입니다.


유럽에서는 크롬과 파폭이 IE을 앞서고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아시아 전체적으로 볼 때도 크롬이 IE을 이겼네요.


북미 지역은 아직도 IE 점유율이 높긴 하지만, 미국과 비슷한 통계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세아니아 지역도 IE 계열이 높긴 하지만 40% 이내입니다.



남미지역은 크롬이 월등하게 높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보니, 앞으로 브라우저는 IE와 크롬이 브라우저 시장을 양분하고, 나머지는 파폭과 사파리가 차지하겠네요.


한국도 점차적으로 IE 입지가 좁아지는 것을 보니, 점진적으로 웹 개발자에게는 더욱 더 웹 표준에 의한 사이트 개발이 필요하겠습니다.